어제 교육 중에 빌게이츠에게 어머니 메리게이츠가 한 말을 이야기하면서 찾게 된 명언이 있다. 그것은 "If you are born poor it's not your mistake, but if you die poor it's your mistake."이다. 이는 가난한 출신이라 해서 자신의 인생이 불행하게 끝날 필요는 없다는 것을 말하며, 노력과 교육을 통해 자신의 삶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있다. 이 말은 어머니가 아들에게 직간접적으로 말한 것은 아니라고 하지만, 아들 빌 게이츠가 인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명언 중 하나라고 한다.
메리게이츠의 명언이 주는 조언
메리게이츠가 이야기한 이 명언은 무엇을 의미할까? 그것은 희망과 상황에 관계없이 성공의 잠재력을 키우라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우리가 태어난 환경과 운명은 각기 다 다르지만 역경을 극복하고 행복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삶을 어떻게 창조해 나가는냐에 따라 서로 다른 인생들을 살아가고 있다. 성공한 사람들이 어떤 상황이 있었는지는 개인의 삶을 다 들여다봐야 알 수 있지만, 행복을 이루고 성취를 해내는 삶을 산 것만은 분명하다. 불우한 환경이었지만, 스스로가 꿈을 키우고, 열정을 불태우면서 그들이 가진 자원과 기회를 최대한 활용한 것이고,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들이 있었음에도 극복했기에 가능한 것이다. 꿈과 희망의 장벽보다 어쩌면 환경애서 오는 장벽이 더 높았을지도 모르지만 그것을 극복하고 스스로 꿈을 이룬 것이다.
메리게이츠의 인용문을 토대로 보면 스스로의 가치를 믿으라고 한다. 인간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에도 그것을 다 사용하지 못하고 생을 마감한다. ‘일반인들은 자신이 뇌의 2~3%밖에 사용하지 못한다’, ‘천재 과학자인 아인슈타인조차 10%를 사용하지 못했다’는 등의 말들을 들었을 것이다. 조금의 수치들의 차이는 있지만 이 말을 직역해서 생각하는 사람들은 없을 것이다. 직역을 하게 되면 정말로 인간은 90%의 뇌를 놀리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아무리 생각 없이 사는 사람이라고 해도 2~3%는 좀 그렇다. 사업을 하고, 직장생활을 하고, 살림을 하고, 생활 속에서 많은 것들을 하고 사는데 정말로 그럴까 하는 의문이 들기 때문이다. 특히, 현대인들은 다양한 것들을 활용하면서 더더욱 이 말에는 신빙성이 없어 보인다.
그럼 그 말의 진의는 무엇일까? 바로 자신의 가치를 믿고 뇌를 개발하라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진화로 다양하고 복잡한 기능들이 추가되고 있으며, 어르신들조차도 여러 가지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단순히 전화의 용도로만 사용한다면 스마트 폰은 필요가 없고 비싼 값어치를 지불할 필요가 없는 것이다. 스마트폰의 정말 유용한 앱들을 아직도 사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렇지만 어떤 이들은 다양한 어플을 이용하고 삶에 유용하게 적용하며, 삶을 더 원활하게 살아가도록 만들어 주고 있다. 인간의 뇌도 마찬가지로, 뇌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배움을 기회를 갖고, 지식을 습득하고 그것을 잘 활용해야 하는 것이다. 스스로의 성장 가치를 믿고, 비전을 향해 나아가며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과 가능성의 도움을 받게 되는 순간 성공이라는 결과지를 만들어 낼 수 있다.
또한 확고한 결단력을 요구하고 있다. 가난하게 태어났지만 생을 마감할 때, 가난한 것은 자신 탓임을 인지하고 강력한 결단을 통한 성장의 길로 가라는 것이다. 자신의 인생에 대한 강한 책임의식을 가지라는 것을 역설하고 있는 것이다. 성공을 향해 가는 길에서 자신의 환경, 가난에 대한 사회적 인식, 고정관념들이 도전을 힘들게 하고 어렵게 하지만 이를 극복해 내고야 말겠다는 강한 의지를 내비쳐야 한다. 자신의 확고하고 강한 의지가 있다면 성공의 길로 가는 것이 된다. 88 아시안 게임 3관왕 임춘애의 이야기는 각색된 부분도 있어 보이지만 당시 동아일보 사설의 제목이 “라면 먹고 이긴 춘애야…”이다. 청소년들의 유약함을 지적하고 한계를 극복하고 도전하라는 의미이고, 가난을 딛고 일어서서 내세울 것이 없음에도 성공을 했다는 인고의 정신을 배우길 바랐던 것이다. 각색이 된 부분이 있다고는 하지만 그만큼의 도전의 시간을 보내고, 결단의 의지가 있었기에 가능하다는 생각이 든다.
메리게이츠의 말은 절망에 갇혀 인생을 낭비하지 말라는 것이다. 절망의 선택은 스스로가 삶을 어렵게 하는 것이고, 조금의 절망의 시간이 있을 수는 있지만 다시금 일어서는 노력이 필요하다. 그 시간들의 상황이나 생각들이 더욱더 절망의 늪으로 빠져 들게 하기에 빠져나올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 다양한 선택지가 있음에도 절망의 감정과 생각 속에서 선택지를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이다. 절망에 갇혀 인생을 낭비하지 않는 힘을 기르는 것이 배움의 기회를 확장해야 하는 것이고, 독서를 통한 생각의 힘을 길러야 하며, 긍정적인 성장마인드셋을 장착해야 한다. 스스로의 능력을 믿고 절망하지 않는 힘을 길러야 성공과 행복의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성공의 정의는 개개인마다 다르지만 현대 사회에서 성공은 특권층에 한정되어 있는 것처럼 포장되어 있다. 성공의 가치와 정의가 다르다고 생각한다. 부와 권력을 손에 쥐어야만 성공은 아닐 수도 있다는 것이다. 자신에 행복을 위하고 재미있는 삶을 위해 한 발짝 전진했다면 이것 역시 성공이라고 할 수 있다. 이길 수 없는 경기에 이긴 것처럼 말이다. 지난 2018년 러시아 월드컵에서 대한민국과 독일의 경기에서 세계랭킹 1위인 전차군단을 경기종료 직전까지 최선을 다함으로서 2:0의 승리를 할 수 있었다. 이것이 바로 성공일 수 있다. 대다수의 국민은 희망을 버리지 않았다. 이길 수도 있을 거야라는 믿음과 최선을 다해 주길 바라는 국민들의 염원과 최선을 다한 선수들이 만들어낸 것처럼 우리도 스스로 최선을 다하고 할 수 있다는 믿음으로 이 시간들을 보내야 한다.
결국 자신의 배경이나 상황에 굴하지 말고 운명을 바꿀 수 있다는 생각으로 스스로의 가치를 믿고, 확고한 결단력과 강인한 의지를 바탕으로 절망이 아닌 희망을 떠올리며, 스스로 최선을 다해 나아갈 때 성취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것은 사람의 정신역동의 힘이 중요함을 전하고 있는 것이고 아들 빌게이츠의 삶의 중요한 포인트가 된 것이며 성공과 행복의 길을 선택하게 되는 것이다.
** 긍정의 한마디(완료형): 꿈을 향해 한발 전진하는 하루가 되었고, 모든 일이 술술 풀리는 하루가 되었다.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운다는 것은 무엇인가? (0) | 2023.06.16 |
---|---|
작은 시도는 전진의 힘을 길러 준다. (0) | 2023.06.15 |
삶의 여정에 초대되는 성장과 변화 (0) | 2023.06.13 |
작은 성취는 동기부여의 보석 (0) | 2023.06.12 |
마음의 선물로 광채가 드러나다. (2) | 2023.06.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