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한잔술의 의미는 무엇인가?

by Coach Joseph 2023. 8. 17.
728x90
반응형
한잔 술이 주는 인생의 해학은 한계를 즐기게 하고, 삶의 애환과 노고를 나누는 자리를 만들며, 때론 지혜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한잔술의 의미

  삶의 동반자들과 인생을 이야기하며 기울이는 한잔의 술은 달콤함일 수 있다. 서로가 서로를 너무 잘 알고 있고, 작성된 글에서 품어져 올라오는 욕망과 욕구를 읽을 수 있으며, 조언보다는 들어주고, 고통과 어려움에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보다는 책을 보면서 이런 말들이 있더라며 간접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갑자기 한잔의 술과 인생은 어떤 점들이 있을지 생각해 본다.
 
  한잔술이 주는 인생의 해학
  자신 스스로가 인생의 어려움을 가지게 되면 혼자서 모든 짐을 가진 것처럼 끌어안고 살아가야 하는 것일까? 이럴 때 인생에서 같은 생각을 가진 사람과의 한 잔술은 그 어떤 것보다도 달콤하다. 농촌 들녘에 이른 새벽부터 일을 하는 농부들을 보면 아침 곁두리와 오후 곁두리에 빠지지 않는 것이 막걸리라고 하는 한잔의 술이다. 이런 술을 먹을 때는 자신이 일한 과정에 대한 보상처럼 꿀맛 같은 것이 된다. 좋아하는 사람과 마시는 한잔술에 술잔을 기울이며 그동안 먹지 않던 술을 어제는 마시는 일이 생겼다. 힘들고 어렵다는 푸념을 하면서 마신 술이 나의 머리를 아프게 하고 정신을 혼미하게 했다. 그윽이 올라온 술기운으로 인해 좀 일찍 일어나자고 내가 먼저 이야기를 했다. 술을 마시면서 자연스럽게 자신이 가진 삶에 대한 넋두리를 하게 한다. 곁두리에도 어제저녁 무슨 일이 있었다는 둥, 요즘 자신의 삶이 어떻다는 둥 하면서 신세한탄을 늘어놓기도 한다.
 
  그러는 사이 나도! 나도! 를 외치며 들여오는 아우성에 어느새 자신의 신세한탄은 어디론가 사라져 버리고 다른 이의 신세한탄을 들어주게 된다. 이처럼 자연스럽게 자신의 삶을 이야기하면서 소통이라고 하는 것을 하게 한다. 서로에게 배울 점들이 극명하게 나타나고 내가 부족한 것을 찾게 하며, 자신을 바라보게 한다. 감정적으로 끌어 오르는 선들을 지나가면서 함께 하는 한잔술의 의미가 확장되어 간다. 당신이 하고 있는 지금의 일들이 어떤 것인지를 깨달아야 한다고 술 한잔에 안주로 던져 준다. 그러면서 인사이트를 받으면서 과거에 매몰되어 있는 자신을 바라보게 하기도 한다. 한잔이 두 잔이 되고 두잔이 네 잔이 되면서 거나하게 올라오는 술기운은 더욱 적극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가기도 한다. 그럼에도 마지막에는 결론을 짓지 못하게 된다. 다시금 자신이 몫으로 남겨지며 집으로 향해간다. 
 
  술은 인생의 해학을 발견하게 하는 것이지만 과음을 한다면 건강을 해칠뿐더러 판단력 마저 흐트러 버리게 된다. 자신의 한계점이 어디인지를 알고 술은 마셔야 인생을 논하게 되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게 되며 상대방에게 짐이 되지 않는다. 술은 인생에서 함께해 온 오랜 친구이다.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에게는 "이게 무슨 개소리야!!"라고 할 것이지만 술을 조금이라도 할 줄 아는 사람들에게는 기쁠 때는 한없이 기쁘게 하고 슬플 때는 한없이 슬프게 하며, 어려움과 고통이 있다면 한잔술에 녹여내기 위해 몸부림을 치게 한다. 친구라고 하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기쁠때 기뻐해주고, 슬플때 슬퍼해주며, 어려움과 고통이 있다면 녹일 수 있게 따뜻한 마음으로 함께 하는 것이 친구이다. 이런 친구처럼 인생에 있어 술은 친구인 것이다. 너무 많이 이런 친구를 만난다면 중독이라는 힘든 과정에 있겠지만 적당히 만난 다면 인생의 해학을 나누고 풀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이다. 
 
  한잔술은 인생을 자유로움이라는 곳으로 인도하며 조금은 개방적 사고를 하게 한다. 그 개방적인 사고는 삶에 대한 용기로 발현하게 하고 다음날 무리한 용기는 힘없이 떨어지는 낙엽을 볼 때처럼 처량하기 그지없게 하기도 한다. 또한 평상시에는 웃지 못할 이야기에도 자신도 모르게 웃음이라는 친구도 함께 데려온다. 자연히 유머러스해진 자신을 보며 어깨를 으쓱하기도 하고 새로운 생각과 아이디어를 만들어 주게 한다. 그런 것들이 쌓이다 보면 삶이 즐거워진다. 나 자신은 술을 잘 먹지 못하지만 그래도 분위기를 따르며 술잔을 기울이게 된다. 어렵고 힘든 시간이 있을 때 작은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그런 도움에 익숙해지는 것은 잠시로 족해야 한다. 과도한 음주가 자신의 삶을 망가뜨리게 해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한잔 술이 주는 인생의 해학은 한계를 즐기게 하고, 삶의 애환과 노고를 나누는 자리를 만들며, 때론 지혜를 만들어 주기도 한다. 한잔술은 잠시 자신을 다른 곳으로 공간이동 시켜주게 하고 잠시나마 마음을 다스리는 역할을 하게 하며 일상의 규칙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영혼의 세계로 방문하게 하는 경험을 하게 한다. 그리고 한잔술은 우정을 과시하며 서로가 서로에게 돈독하게 하는 역할을 하게 한다. 한잔술은 좋은 것도 나쁜 것도 있지만, 중요한 것은 지금 이 순간 누구와 마시는 가?이고, 불편하고 어려운 사람들과의 한잔술은 더 힘들게 할 뿐이다. 한잔술이 주는 인생의 해학의 좋은 점들만을 생각하고 과도한 음주는 건강을 해하는 것임을 잊지 말았으면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