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건강한 정신을 위한 필수 연습, 마음챙김

by Coach Joseph 2024. 7. 26.
728x90
반응형

  마음 챙김이 필요한 경우는 언제인가? 바쁜 생활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고, 정신적인 안정이 필요한 경우에 마음 챙김이 중요하다. 때론 육체적인 쉼 뿐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쉼도 필요해서이다. 많은 사람들은 마음 챙김이라고 하면 명상이나 어떤 호흡법을 먼저 이야기한다. 마음 챙김은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기 위해 자신이 가진 생각과 감정을 오로지 바라보게 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한두 번의 과정으로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는다. 많은 시간 동안 지속이 되어야 한다. 얼마 전 대학원 동기들이 전주를 향해 왔을 때 아침에 명상을 해보자는 의견이 있어 20분 정도 명상을 했다. 쉽지가 않았던 것이 졸리기도 하고 자주 눈을 뜨면서 명상을 방해해서이다. 잠시 멍 때리고 있으면 스르르 감긴 눈꺼풀이 들어 올려지지 않았다. 마음 챙김은 그래서 연습이 필요하다. 마음 챙김을 통해 얻게 되는 것은 평온함과 집중력 향상에 있다. 

건강한 정신을 위한 필수 연습, 마음챙김

 

  경쟁사회에서 마음 챙김의 중요성

  마음 챙김은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긍정 영향을 준다. 스트레스관리에 효과적이다. 끊임없는 경쟁사회에서 정보 과부하, 조직 내 압박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유발된다. 이럴 때 마음 챙김이 중요하다. 자신의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게 하고 그것이 어디에서 시작되었는지를 발견한다.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이다. 퀴블러-로스 변화곡선(엘리자베스 퀴블러-로스, '죽음과 죽음, 1969년 출간)이라는 것이 있다. 슬픔의 5단계가 있다면서 각 단계에 갇혀 나아가지 못한다고 한다. 처음에는 부정의 단계로 "자신에게 일어나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다는 것이다." 두 번째 단계는 분노로 "상황의 심각성을 깨닫고, 이해하면 화가 나고 누군가를 비난하게 된다." 세 번째는 협상으로 "상황에서 가장 좋은 것을 찾아내는 방법에 대해 생각한다." 네 번째 단계는 우울증 단계로 "앞으로 나아갈 길이 없는 삶의 가장 낮은 지점처럼 보이게 된다." 마지막 단계는 수용이다. "자신의 삶에 다가오는 변화에 맞서 싸우는 것이 슬픔을 없애지 못한다고 깨달았을 때, 그 상황에 체념하고 그것을 완전히 받아들인다'"고한다. 

 

  마음 챙김은 각 단계를 거치면서 중요한 부분이다. 슬픔이 오게 되면 그곳에 오래 머무르게 되는데 그것을 극복해 갈 수 있는 것이 마음 챙김이라고 생각한다. "Don't stay here too long!!!(이곳에 너무 오래 머무르지 말아라)" 머무르지 않으려면 마음 챙김이 필요하다. 이런 슬픔이 머물 수 없도록 평소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집중력이 향상되게 된다. 더불어 대인 관계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자신의 감정 상래를 인식하게 됨으로써, 타인과의 소통이 원활하게 된다. 즉각적인 감정 반응이 줄어들게 되고, 타인에 대한 말에 경청하게 되어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잘 대처할 수 있게 된다. 이런 능력은 개인의 삶을 질을 높이게 되고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게 된다.

 

  마음 챙김 습관 만들기

  마음 챙김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필요하다고 했다. 명상이라고 하는 것은 마음 챙김의 기본이다. 조용한 장소에서 눈을 지그시 감고, 온몸의 힘을 늘어뜨리는 것이다. 호흡을 길게 조절해 가면서 현재의 순간을 바라보기 위해 집중하는 것이다. 이때 떠오르는 생각이나 감정이 올라온다고 해서 그것을 일부러 억누를 필요가 없다. 그저 올라오는 온갖 것들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일정시간을 내어 명상을 하게 되면 마음 챙김 효과가 생기게 된다. 다음으로 호흡에 집중하는 연습이 필요하다. 호흡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는 간단한 것이다. 깊게 들이마시고 내뱉는 호흡을 천천히 하면서 자신의 호흡을 인지하고 집중해 나가는 것이다. 마음이 산만해지면 다시 호흡을 통해 안정화시키는 연습을 해 나간다. 호흡에 집중하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가 완화되고 마음이 차분해지는 것을 경험할 수 있다. 

 

  화가 치밀고, 분노가 끓어오를 때 옆에 있는 사람들이 하는 말이 바로 숨을 천천히 들이쉬고 내쉬라고 한다. 이것이 호흡에 집중하게 되는 것이고 화가 치밀고, 분노가 끓어오르는 것을 누를 수 있게 되어서 이다. 마지막으로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이 필요하다. 식사를 빠르게 하기보다는 천천히 진행하면서 음미하고, 산책을 할 때 주변의 풍경과 소리에 집중해 보는 것이다. 내가 제일 어려워하는 것 중에 하나가 식사를 천천히 하는 것이지만 시도해 봄 직하다는 생각이다. 이런 작은 실천들이 모여 마음 챙김의 습관을 형성하게 된다. 제일 중요한 것은 연습하는 실천력이다. 아무리 좋은 것도 실천하지 않으면 할 수 없다. 처음에는 어렵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익숙해지고 당연히 되는 것을 안다. 바로 지금 하는 글쓰기가 그래서 이다. 


 

  마음 챙김은 바쁜 일상 속에서 정신적, 신체적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현대 사회에서의 끊임없는 경쟁과 정보 과부하로 인한 스트레스는 많은 사람들이 직면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마음 챙김은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여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받아들이는 능력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이를 통해 스트레스 관리와 평온함, 집중력 향상을 이룰 수 있다. 마음 챙김은 명상과 호흡 연습을 통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명상은 조용한 장소에서 눈을 감고 온몸의 힘을 풀며 호흡을 조절하고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는 과정이다. 호흡 연습은 언제 어디서나 할 수 있으며, 깊게 들이마시고 내쉬는 호흡을 통해 마음을 차분하게 유지한다. 또한, 일상생활 속 작은 실천들, 예를 들어 천천히 식사하기나 산책하면서 주변을 음미하는 것 등이 마음 챙김 습관을 형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꾸준한 연습을 통해 마음 챙김은 삶의 질을 높이고, 타인과의 소통을 원활하게 하며, 감정적인 반응을 줄여 스트레스 상황에서도 침착하게 대응할 수 있게 한다. 이러한 능력은 개인의 삶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마음 챙김의 습관은 처음에는 어렵지만 지속적인 연습과 실천을 통해 자연스럽게 체득될 수 있다. 그러므로, 마음 챙김을 일상 속에서 꾸준히 연습하여 평온하고 건강한 삶을 영위해 보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