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더의 역할을 위한 리더십

효과적인 리더의 핵심자질인 적응력과 탄력성

by Coach Joseph 2023. 11. 6.
728x90
반응형

  효과적인 리더의 핵심자질 세 번째는 적응력과 탄력성이라고 할 수 있다. 급변하는 환경에 얼마나 잘 적응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역경을 어떻게 잘 유연하게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다. 리더는 조직의 목표를 바라보고 가야 하는 자리이다. 책임의 무게가 결코 적지 않은 자리이다.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이 닥쳤을 때 얼마나 조직의 목표달성을 위해 다양한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지가 리더에게는 필요한 자질이다. 요즘 같은 환경의 급변으로 인해 새로운 기술이 요구되기도 한다. 고객의 요구와 시장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들로 지속적인 변화를 하게 된다. 리더는 이러한 요구들과 변화들을 기회로 만들어 조직을 발전시켜야 한다. 조직 발전 과정에서 다양한 어려움들이 나타날 것이다. 실패, 위협,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이 있지만, 이것을 유연하게 잘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리더는 갖추어야 한다.

. 실패, 위협, 갈등 등 다양한 어려움이 있지만, 이것을 유연하게 잘 대처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역량을 리더는 갖추어야 한다.
적응력과 탄력성

 

  세상에 적응하는 리더가 되야한다.

  리더십은 순탄하고 안정적인 환경에서는 두각이 되지 않는다. 주변환경이 어려워지고 예상치 못한 것들이 툭툭 튀어 올라오는 상황에서 발휘가 된다. 지금의 상황이 그렇다고 볼 수 있다. 금리의 변동성이 안정화될 것처럼 진행되어 오다가 다시 불안정해지고 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의 전쟁으로 인한 석유 생산과 관련된 변수가 너무 크기 때문이다. 이럴 때 일 수록 리더는 불확실성을 탐색하고, 그동안 우아한 모습으로 잠시 쉬고 있었다고 하면, 이제는 전략과 전술을 만들어야 한다. 리더는 항상 불편함에 익숙해져야 한다. Chat gpt4가 나오면서 세상은 빠르게 변해가고 있다. 어떤 모습으로 변해갈지 아무도 알 수가 없다. 효과적인 리더는 새로운 상황에 빠르게 적응하고, 이를 이용할 줄 아는 사람인 것이다. 이는 조직의 방향을 재조명하게 되고, 구성원들이 나아갈 방향으로 길을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적응력을 갖춘 리더는 변화와 함께 세상을 살아가는 법을 안다. 원양어선을 타는 선장들은 한 번 바다에 나가면 며칠이 아니라 수개월 동안 바다에서 생활한다. 세상이 변화 중에 제일 심하고 알 수 없는 것이 기후일 것이다. 이런 변화에 잘 적응하고 선원들이 무사귀환 할 수 있는 역할을 하는 것이 선장의 역할이다. 원양어선의 선장처럼 적응력을 키우고 갖추어야 한다. 바다의 바람을 보고서 상황을 예측하고, 돌풍과 심한 파도에 대처하게 된다. 전략과 계획을 세우고 임무를 확고하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그런 적응력을 갖추지 못하게 되면 조직이 구성원들이 신뢰하지 못하게 되고 항상 불안감에 휩싸여 있게 된다. 
 

  회복탄력성을 리더는 갖추어야 한다. 

  탄력성을 바꾸어 이야기하면 회복력, 유연성 등으로 이야기할 수 있다. 어려운 역경에 처하더라도 빠르게 회복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탄력성이 있는 리더들은 역경이 와도 잘 극복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탄력성은 적응력의 동반자이자 쌍둥이 인 셈이다. 좌절이 와도 강인하게 이겨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는 것이다. 어려운 상황에도 지혜롭게 상황을 해결한다. 설혹, 바닥으로 떨어진다고 하더라도 쉽게 좌절하거나 스스로를 자책 속에 빠뜨리지 않는다. 바로 딛고 일어나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바로 다시금 나아갈 방향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이것이 탄력성이고 적응력이 되는 것이다. 어려운 장애물이 온다고 해도 그것을 바로 디딤돌로 삼아 자신의 나아갈 방향에 적용해 버린다. 
 
  이런 탄력성을 갖춘 리더가 조직에 있다면, 구성원들에게 전달이 된다. 전달된 구성원들은 리더가 성공과 실패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이 있음을 직시하고 그들도 그 모습에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된다. 자신이 실패해도 나를 지지해 주고 뒷받침해 주는 리더가 뒤에 있음에 자신 있게 일을 추진할 힘을 가지는 것이다. 그 힘을 바탕으로 조직은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강인함을 만들어 갈 수 있게 된다. 또한 낙관적인 조직문화도 조성할 수 있다. 리더의 탄력성은 조직을 안정적으로 이끌어 갈 수 있는 힘을 주게 된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며,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와 성과들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리더의 핵심 자질이다. 


  효과적인 리더의 핵심자질인 세 번째로는 적응력과 탄력성이 있어야 한다. 세상은 급변하고 있다. 어제와 오늘이 다르고 오늘과 내일이 다르다. 심지어 지금 이 순간도 변화되고 있는 시간들을 보내고 있다. 그만큼 세상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리더의 역할이 정말 중요해지고 있는 시간이다. 적응만 잘한다고 리더의 역할을 다하는 것은 아니다. 어떤 순간에는 좌절을 맛봐야 할 수도 있다. 좌절의 순간에 빠르게 회복하고 구성원들이 앞으로 나아가야 방향을 향해 전진할 수 있는 리더로서의 역량이 바로 회복탄력성일 것이다. 실패했다고, 세상이 너무 위협적이다고 두려워하고 멈칫거린다면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를 할 수 없게 된다. 그런 리더를 바라보고 구성원들이 앞다투어 전진하겠다고 할리 만무하다. 리더는 원양어선의 선장처럼 태풍과 심한 파도에도 흔들림 없이 전진할 수 있는 적응력과 탄력성을 갖춤으로써 구성원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다. 신뢰를 바탕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한발 전진해 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