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누구에게나 하프 타임은 있다.

by Coach Joseph 2023. 12. 5.
728x90
반응형

  축구경기를 보다 보면 전반전과 후반전 사이에 쉬는 시간이 있다. 짧은 시간이지만 이 시간에 후반전에 대한 전략을 세워 나온다.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경기의 양상은 달라진다. 구기종목에는 향 후 진행되는 경기의 흐름을 바꿀 수 있는 하프타임이 존재한다. 인생도 비슷하다. 인생의 전반기는 청년기와 장년기로 인생이 기초를 닦고, 기반을 다지며,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시기이다. 후반전은 장년기를 거쳐 노년기의 삶을 말한다. 살아온 삶에 대한 결실을 맺는 것이고, 여유를 즐기는 시기이다. 사람마다 이런 하프 타임의 시기는 달라질 수 있다. 어떤 이는 이른 퇴직으로 하프타임이 일찍 올 수도 있고, 어떤 이는 정년까지 보내면서 하프타임이 늦게 올 수도 있다. 여기에서 분명한 것은 하프타임이 있다는 것이다. 100세 인생이라고 하지 않는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자신이 무언가를 하면서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가? 그래서 하프타임을 잘 보내야 한다.

100세 인생이라고 하지 않는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자신이 무언가를 하면서 생계를 유지해야 하는가? 그래서 하프타임을 잘 보내야 한다.
하프타임

 

  소통하고 시간을 즐겨라.

  주변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행복한 시간을 즐기는 것도 하프타임을 잘 보내는 방법이 된다. 그동안 앞만 바라보고 달려왔을 것이다. 옆도 뒤도 보지 않고 달려왔기에 잠시 이 시간을 즐기는 것이다. 인생 후반전을 위해서 잠시 쉼의 시간을 통해 재 충전하는 시간을 갖아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 시간을 보내고, 친구들과 즐거운 시간을 보내면 삶의 활력이 넘치고 행복감을 가질 수 있다. 이런 시간을 보내면서 인간관계를 돈독히 하고, 삶의 의미를 찾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면 된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혼자만 살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주변 사람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인간이라는 존재이기에 그러하다.

 

  이렇게 소통하고 시간을 즐기면서 해야 할 것이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준비하는 것이다. 물론 전반전에 어느 정도 터를 닦아 놓는다면 금상첨화이지만 그렇게 잘 준비하는 경우들이 별로 없다. 언제나 자신은 그곳에 계속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한 번쯤 생각들은 한다. 노년에 뭘 하지? 그러나 그때뿐으로 자신이 속한 전반전의 삶에 최선을 다한다. 그것이 나쁘다는 것이 아니라 잠시 후반전도 생각해야 한다는 것을 말한다. 하프타임 때 아무리 떠들어도 준비가 되어 있지 않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새로운 것에 대한 도전을 이 시기에라도 늘리고, 가능성을 탐구하여 확장해야 한다.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 가면서 자신은 삶의 활력을 얻게 되며 새로운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시간이 된다.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노력하라.

  전반전에 만족할 만한 경기력이 나오지 않았다면 후반전에는 다른 전략을 구사해야 한다. 그래서 새로운 것에 도전한다. 전반전에 만족할 만한 경기력이 나왔다면 그것을 잘 유지하여 인생 후반전에 대비하면 된다. 하프타임을 맞이하면 삶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목표를 향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성취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될 것이고 이것이 또 다른 삶의 방향으로 이끌어 준다. 

 

  하프타임을 가지면서 많은 것들을 할 수 없지만 인생 후반전을 준비하는 시간이기에 열린 마음으로 세상도 바라보고, 새로운 기술과 지식을 습득하고 이를 통해 인생 후반적에 대한 경쟁력을 갖추어야 한다. 함께 해야 하는 것이 건강관리이다. 건강은 인생에서 가장 중요하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을 유지해야 제2의 인생을 열심히 살아낼 수 있다. 자신이 가진 꿈을 이룰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가야 하는 것이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어려움과 역경을 견디어 내야 한다. 더불어 자신의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있는 일을 해야 한다. 남을 위해 봉사를 한다던지, 자신이 즐겁고 재미있는 일을 찾아서 한다. 


 

  100세 인생을 살아야 한다고 한다. 지금 50 중반 나이이면 100세 인생 중 절반을 막 지난 것이다. 이 시기에 많은 이들이 하프타임을 맞이한다. 이 시기에 어렵다고 생각하고 힘들다고 생각하기만 하고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될까? 남은 50년 가까이를 손가락을 빨면서 아니면 희망도 없는 삶을 살아가야 한다. 하프타임을 가지게 되면 소통하고 시간을 즐겨라. 시간을 즐기는 것은 주변 사람들과 그동안 하지 못했던 것을 하라는 것이다. 여행도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새로운 목표를 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노력해야 한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목표가 없는 사람은 없다. 어느 작은 목표라고 가지고 있다. 그 목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규칙적인 운동과 건강한 식습관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자신이 재미있는 일을 찾아 하면서 하프타임을 보내야 인생 후반전에 멋진 역전승을 도전해 볼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