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목적이 없는 사람을 기억하지 않는다.

by Coach Joseph 2023. 12. 3.
728x90
반응형

  대학원이 이제 마지막을 향해 가고 있다. 비즈니스 코칭을 들으면서 "~같다"라는 표현을 쓰지 말라고 한다. 이 단어는 확신이 없는 단어이다. 확신이 없다는 것은 삶에 대해 명확한 목적이 없다는 것이다. 수업에서 두 가지를 말씀하셨다.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사는 것과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라고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이 살아가는 삶의 목적, 가치관, 목표를 명확하게 해야 한다. 삶이 명확하다는 것은 자신이 어디서 오고 어디로 가는지, 무엇을 위해 살아야 하는지,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를 생각하는 것이다. 자신의 삶을 들여다보면서 무엇을 어떻게 하는 것이 중요한 것인가? 무얼 위해 이렇게 살고 있는가?를 생각하는 것이다. 
 
  어떤 삶을 살아야 할지에 대해서 하고 있는 일중에 하나가 글을 쓰고 있는 것이다. 이 글이 누군가에게 힘이 될 수도 있고 허접한 내용을 보면서 넘겨 버리거나 비웃어 버릴 글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내게는 내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는 장이기도 하다. 삶을 적기도 하고, 누군가에게 던지는 이야기를 쓰기도 한다. 말로 하는 것을 글로 쓰고 있다. 이런 글들이 쌓이면 분명 어떤 좋은 기회가 내게도 오리라고 믿는다. 위에서 언급한 삶에 대한 질문들을 던지면서 자신이 가야 할 방향을 만들어 가야 한다. 목적이 분명하고 사람들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삶에 대한 분명한 목적이 없으면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아야 한다. 

  인간은 목적 있는 삶을 사는 존재이다. 분명한 목적을 가지고 살기를 원하고 목적이 분명하면 삶을 방향을 만들어 가고 삶에 의미와 가치를 부여하게 된다.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이 살아가는 목적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가치관, 관심사, 재능 즉, 자신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하고 싶은 것들을 염두에 두고 탐색을 하는 것이 좋다. 무엇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이루고 싶은지에 대한 심도 있는 생각이 도움이 된다.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목적을 실천하는 실행력이 매우 중요하다. 생각만 하고 실천하지 않는다면 아무런 소용이 없게 된다. 간혹 어려움이 닥친다고 해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자세가 요구된다. 
 
  분명한 목적을 가진 삶을 살아간다면 삶에 대한 방향과 의미를 얻게 된다. 바람에 흩날리듯, 파도에 휩쓸리듯 살아가는 삶이 아니라 무엇을 하느지, 어떻게 해 나가고 있는 지를 파악할 수 있게 된다. 함께 오는 것이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아지는 것이다. 인간은 삶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수록 건강한 삶을 살게 된다. 만족도가 떨어지면 삶에 대한 의지가 계속해서 떨어지고 번아웃을 불러와 회복하기 힘든 상태를 가져온다. 때론 어려움을 극복하는 힘이 되기도 한다. 분명한 목적이 있다면 가고자 하은 방향에 답이 있음을 아는 것이 되고 힘들고 어려운 상황에 전진하는 힘을 가지게 된다. 타인에게도 긍정의 힘을 주기도 한다. 비즈니스 코칭 시간에 교수님이 "무슨 좋은 일이 있는지? 너무 집중하는 모습이고, 달라진 모습이다"라고 한다. 그러면서 분위기가 좋아졌다. 나도 에너지가 급 상승하게 되고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었다.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는 속담이 있다.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긴다는 말은 많은 사람들에게 기억되는 사람을 말한다. 좋은 인상을 남기고, 좋은 기억을 주고 싶은 것은 모든 인간이 가진 마음이라고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될 수 있을까? 먼저, 긍정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것이다. 긍정의 에너지는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사람들을 기분 좋게 한다. 웃는 얼굴, 밝은 미소, 따뜻한 목소리를 내면 사람들을 좋아한다. 인위적인 것이 아니라 맘에서 우러나오는 모습을 말한다. 이런 사람옆에는 항상 좋은 사람들이 함께 한다. 사람들은 자신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것을 좋아한다. 가장 좋은 존중이 상대방의 말을 경청하는 것이다. 입으로 하는 경청을 하면 상대방이 진심 어린 마음으로 듣고 있구나를 떠올리며 그 사람을 기억하게 된다.
 
  인간관계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아마도 배려와 존중이다.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면 주변 사람들이 따뜻함을 기억하게 되고 편안한 마음을 가지게 된다. 배려와 존중이 있는 사람은 언제나 환영의 대상이 된다. 하지만 배려와 존중이 없는 사람은 그 사람의 힘에 권력이나 무게에 말을 닫고 따르기만 한다. 그 사람이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또는 팩트를 가진 이야기를 한다고 해도 앞에서만 호응하지 뒤에서는 호응하지도 환영하지도 않는다. 떠난 후에 더욱 드러나는 것이 배려와 존중이 있고 없음이다. 자신만의 매력을 찾아보는 것도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게 한다. 내가 이야기를 할 때 많은 사람들이 "당신을 신뢰할 수 있는 목소리다"라고 한다. 목소리 만으로도 사람들이 호감을 가지는 나만의 매력이 있는 지도 모른다. 꾸준히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하면 된다. 좋은 인상을 남기기 위해 끊임없이 자신을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거짓이 담긴 노력이 아니라 진심 어린 마음으로 그렇게 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을 말한다. 


 
  얼마 남지 않은 대학원 석사과정....... 내 삶을 어떻게 살지에 대한 고민을 하면서 목적이 분명한 삶을 살기 위해 준비해 나가야 한다. 목적을 가져야 삶에 생기가 돌게 된다. 자신이 좋아하고, 하고 싶은 것 위주로 탐색하여 어떻게 살아갈지 목적을 찾아보자. 분명한 목적을 가지면 자신이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도 있을 것이고 자신만의 프로필로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지도록 하면 된다. 함께 해야 하는 것이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길 바란다. 긍정의 에너지를 발산하는 사람이 되고, 진심 어린 마음으로 이야기를 들어주며, 배려와 존중을 실천하여 항상 환영받을 수 있는 사람이 돼야 한다. 자신만의 매력을 찾아 이를 적극 활용하며, 좋은 인상으로 변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 삶에 대한 분명한 목적이 없으면 기억에 남는 사람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