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배움은 멈추지 말아야 한다.

by Coach Joseph 2024. 1. 5.
728x90
반응형

  우리 때는 초등학교를 국민학교라고 하였다. 국민학교를 입학하고 나서부터 지금 까지 배움을 멈춘 적이 있었던가 싶다. 배움을 멈추는 순간은 언제인가를 생각해 본다. 배움을 멈추는 순간은 없어 보인다. 끝이 없이 배우고 또 배우고 있다. 배우기를 사람들은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 그렇게 엄청나게 배우고 있는데도 삶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서라고 본다. 나도 공감하지만 우리는 살아가면서 어느 한 가지라도 배우지 않은 것이 있는가? 오늘 삶을 눈을 감고 생각해 보면 아마도 하나 정도는 배움이 있었지 않은가 싶다. 오늘 나는 세면대 수도가 조금씩 세서 세면대 수도꼭지를 비롯해서 세면대 하부 호스, 물 내려가는 것들을 수리를 하면서 나는 배움의 시간이었다.
 
  저녁시간 상호 간의 코칭을 하는 것을 듣고 피드백을 주면서 나도 배웠다. 상호 간의 코칭에 내가 무엇을 가르쳐주려고 하지 않고 두 코치님께 질문을 드리니 생각이 확장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나라면 이렇게 한번 해 봤을 것이라고 이야기를 하면서 결에 맞지 않으면 버리라고 했다. 나는 그러면서 배움이 부족하다고 생각이 든다. 코치님들께서 내게 물어본다면 정확한 답변을 해 줄 수 있을까?라고 내게 되물어 본다. 아직은 부족하다. 무엇을 해 줄 수 있고 해 줄 수 없는지 모르기 때문이다. 그래서 배워야 하는 것이다. 배움은 멈추지 말아야 한다. 배움을 멈춘다는 것은 어쩌면 생을 마감한 상태일지도 모른다. 

배움은 나이를 가리지 않는다. 나이를 가리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경험을 하면서 배우게 된다
배움은

 

  배움은 세상에 적응하게 한다.

  배움은 우리 삶을 더 나아지도록 한다. 물론 꼭 그렇지만은 않지만 그래도 대체적으로 그렇다는 것이다. 배움을 통해 자신이 하고자 하는 것을 찾아갈 것이고 그것을 통해 다시 또 배우게 되며 JOB으로 바뀌는 일도 생기게 된다. 그러면서 삶이 좀 더 나아진다. 배움을 통해 마음을 들여다보게 되기도 하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도 한다. 이런 것이 배움을 통해 삶이 나아지는 것이라고 본다. 배움은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여 올바른 판단을 내리게 하고 그 결과로 세상에 더 좋은 영향력을 행사하게 된다. 세상을 더 깊고 넓게 이해하게 되며 그렇게 세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한다. 배움은 사고력을 길러 문제를 해결하게 하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게 한다. 배움을 통해 관점이 달라지고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게 만들게 한다.
 
  물론 배웠다고 해서 더 나은 사회를 만들었다고 하면 지금 사회는 엄청나게 좋은 사회 이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함이 있다. 사회가 더 병들어 가고 가진 자들이 판을 치며, 배운자들과 가진 자들이 서로서로 윈윈을 외치며 사회를 병들게도 한다. 배운자들과 가진 자들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니다. 엄청나게 배운자들이 사회에 좋은 영향으로 사회가 좋아지는 영향을 미치기도 하고 엄청나게 가진 자가 세상을 위해 모금을 내고 활동을 하면서 세상은 좋아지게 된다. 배움은 우리에게 열린 마음을 제공한다. 배움을 통해 사람에 대한 이해도를 배울 것이고 그렇게 배운 것을 통해 자신이 가진 마음을 열어젖힐 것이라고 생각한다. 배운다는 것을 통해 인간이 이렇게 조금씩 세상에 적응해 가고 있다. 
 


 
  세상은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다. 세상만 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많은 변화를 하고 있다. 새로운 정보와 기술이 난무하고 기존에 정한 가치관이나 질서가 깨지기도 하고 새롭게 좋아지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에 적응해 가려면 많은  것들을 배워야 한다. 배움을 통해 세상에 대처하는 능력을 키우게 되고 더 나은 삶으로 걸어가게 된다. 배운다는 것은 끝이 없다. 내가 완벽한 것 같지만 완벽하지 않기도 하고, 완벽한 척하는 것은 어려움이 있다고 생각한다. 깊이가 없이 던지게 되면 그들도 깊이가 없는 것만을 받아들이게 된다. 깊이 있게 세상이 변화되는 것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배워야 한다. 배움을 멈추는 순간 세상과의 만남은 영영 멀어지게 된다. 배움은 더 나은 사람, 더 나은 삶, 열린 마음과 변화하는 세상에 적응하게 한다. 배움은 나이를 가리지 않는다. 나이를 가리는 것은 우리 자신이다. 책을 읽고, 강의를 듣고, 경험을 하면서 배우게 된다. 배움을 멈추지 말아야 하는 삶을 산다는 것은 무엇인가요? 지금 배우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어떻게 해 보고 싶으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