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세상에서 주인공은 바로 당신이다.

by Coach Joseph 2024. 1. 8.
728x90
반응형

   각자 다른 인생을 살아간다. 인생의 주체는 바로 자신이기에 언제나 주인공이 될 수 있다. 드라마를 보면서 주인공이 되고 싶다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아니라 현재 삶에서 주인공이 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주위에서 하는 말이나 기대에 휩쓸려 삶을 낭비하거나 잘못 살지 말아야 한다. 타인의 말이나 기대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이 삶의 주인공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자신을 사랑해야 하고, 자신을 인정하는 것이 중요함이다. 각기 다른 개성을 가지고 있고, 각기 다른 가치를 추구하면서 살아간다. 그 가치와 개성을 유지하면서 자신답게 살아가게 되면 진정한 행복도 함께 따라오게 된다.

 

  만일 자신이 글을 쓴다고 한다면 어떻게 쓸 것인가? 아니 자신이 글 속 주인공이라면 그 사실만으로도 흥분될 수도 있다. 글 속 주인공이라고 한다면 어떤가? 힘들고 어려워도 주도적 역할을 하고 있고, 어려움에 항상 새로운 도움을 주게 되는 인물이 있게 되고 그 속에서 안 되는 것도 되게 하면서 성공이 다가오게 된다. 또한 주인공의 행동이나 역할이 다른 조연들에게 영향을 미치면서 이야기는 전개되어 간다. 따라서 주인공은 어떤 이야기를 가지고 갈 것인지를 생각하고 있어야 하고 의식해야 한다. 이야기 속 주인공이 가진 성격, 가치관, 목표 등이 잘 고려되어야 하는 것처럼 인생의 주인공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인지하고 이야기를 작성해 가는 것이다. 

이야기 속 주인공이 가진 성격, 가치관, 목표 등이 잘 고려되어야 하는 것처럼 인생의 주인공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를 인지하고 이야기를 작성해 가는 것이다.
세상의 주인공은 바로 자신이다.

 

 주인공으로서 가질 자세

  끊임없이 나오는 자기 계발서의 이야기이다. 목표와 동기 이야기이지만 주인공이 되려면 더 분명하게 가져야 한다. 자신이 주인공인데도 조연처럼 어정쩡하게 움직인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조연의 삶으로 마무리하게 된다. 목표도 없이 주인공 옆에서 움직이는 조연이 아니라 삶의 주체로서 자신이 선택하고 행동을 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옆에서 흔들어 대는 것들이 있어도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자세가 필요하다. 주인공인지 조연인지 구분이 안 되는 드라마 라면, 영화라면 어떻게 될까? 영화나 드라마 방향이 이상하게 흐르게 되고 재미없고, 관심도 없는 것이 되어 버린다. 의미를 잃어버리게 되어 주인공으로서 삶이 아닌 타인의 삶이 되기도 한다.

 

  주인공은 꿈과 목표를 이루는 것이고, 어려움을 멋지게 극복하며, 성장을 하는데 그렇게 못하게 되어 버린다. 인생이란 이야기 주인공은 그래서 더 자신이어야 한다. 자신이 주인공으로서 어떻게 글을 이끌어 갈지를 고민하고 주체적인 삶을 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독자들은 어떤가? 이도저도 아닌 드라마 보다 멋지게 성공하는 드라마를 더 좋아한다. 조금 퀄리티가 떨어져도 완성도 높은 지루한 영화보다 더 좋아한다. 감동과 의미를 담고 있으면서도 재미가 있는 드라마 주인공이 되어야 한다. 주인공으로서 내면의 소리에 집중해서 들어보고 진정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바라본다. 자신이 가진 가치와 개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는 자세로 삶에 적극적으로 임하는 것이다. 여기에 꿈과 목표를 세워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서로 다른 인생들을 살면서 나만이 주인공이 되고 싶어들 한다. 누구 하나 나는 조연으로 살고 싶다고 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철부지 아이들이나 정신세계가 어린 사람들은 모르겠지만 말이다. 자신이 글을 쓰고 스스로를 주인공으로 한다면? 주인공 삶은 희망을 가지고, 감동과 의미를 주며 목표를 바라보게 하면서 글을 쓰는 것과 같이 지금 자신이 살아가는 인생이라는 곳에서 멋진 감동과 의미를 갖기를 바라본다. 어떤 주인공이 되고 싶은가요? 주인공으로서 무얼 해보고 싶은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