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인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은?

by Coach Joseph 2024. 4. 12.
728x90
반응형

  인간의 삶은 많이 복잡하다. 무수히 많은 사건들 속에서 다양한 것들을 마주하며 살아간다. 길을 잃어 헤매기도 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 막막함 속에 살아가기도 한다. 복잡한 속에서 때론 단순하라고 하는데 잘 되지를 않는다. 수많은 생각들이 겹쳐 가면서 다양한 방법을 연구하고 생각하고 살아간다. 이럴 때 사진을 떠올려 보면, 사진은 단순하다. 단지 한 장에 지나지 않은 사진이지만 아주 단순한 것들을 촬영한다. 꽃잎 하나를 찍을 때도 있다. 단순한 것이 예술적 가치도 더 있어 보인다. 적어도 사진에서는 말이다. 사진 한 장이 갖는 것이 인생의 깊은 내면과 마주한다고 이야기했다. 사진을 찍다 보면 많은 것을 담으려고 한다. 작은 카메라 렌즈 안에 모든 것을 한 번에 담고자 하지만 그런 사진은 엄청 지저분 해 진다. 사진은 뺄셈의 미학이고 단순함의 미학이다. 많은 것들을 지울수록 사진의 가치가 더 올라간다. 사진은 한순간을 찍는 예술이기도 하다. 카메라 셔터가 열리고 닫히는 순간이 한 조각의 단순한 사진을 남겨준다. 

인생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은?

 

  사진의 단순함 속에서 발견되는 인생

  사진 한 장에는 수많은 감정과 말들을 담을 수 있다고 이야기했었다. 촬영된 사진이 단순할수록 더 깊고 심오한 메시지를 전달해 주기도 한다. 단순한 사진은 인생에 대한 생각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한 장의 사진이 담고 있는 햇살, 나뭇잎을 타고 내려오는 빛줄기, 구름을 가르고 땅을 향해 쏟아지는 빛들을 보면 복잡한 것들을 배제했음에도 사진이 주는 아름다움이 가득하다. 이런 사진을 보면서 더 깊은 생각과 감정을 쏟아내게 된다. 사진만이 그런 것이 아니라 삶도 단순하게 생각할수록 그럴 수 있다. 하지만 인간이다 보니 많은 것들을 포기하지 못하고 더하려고만 한다. 이것이 패착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물론 꼭 그렇지는 않다. 오히려 완벽하게 준비하여 더 빛나는 경우들도 있어서 이다. 대개의 경우는 그렇지 않아서 이다. 잠시 단순하게 생각할 필요가 있다. 모든 것을 할 수가 없고 많은 것을 동시에 할 수가 없다. 감기에 들어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보냈다. 덕분에 강의를 들을 수 있었고, 마무리할 수 있었다. 사진 속 단순함만이 아니라 삶에서도 단순함을 찾게 되면 복잡하게 얽힌 세상과 잠시 떨어져 볼 수 있어 가치와 진실을 발견하게 된다.

 

  단순함이 주는 삶의 여유와 평온

  사진의 단순함은 세상을 반영하고 있는 것에 그치지 않는다. 사진은 종종 삶의 여유와 평온을 주기도 한다. 복잡하고 빠르게 변화되어 가는 세상 속에 우리는 산다. 수많은 스트레스와 압박을 받으면서 살고 있어 사진의 단순함이 오히려 위안을 주고 평화를 가져다준다. 끝없이 펼쳐진 바다를 본다 거나, 한적한 오솔길 사진을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해 보자. 상상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평화로움을 느낀다. 직접 사진을 보고 있다면 어떤가? 더할 것이라고 본다. 잠시 시끄러운 도심을 떠나 조용한 곳에 온 듯이 사진을 감살할 것이다. 삶을 진정시키게 하고 재충전을 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된다.

 

  삶의 작은 행복들도 가져다준다. 일상의 소소한 순간들을 찍고 나서 바라보면 그것 만으로도 행복을 느끼게 된다. 리코 코치님의 많은 사진들을 바라보면서 잠시 감성에 젖어있었다. 그 자체로 평온함과 평화를 주고 있어서였다. 요즘 사람들의 머릿속과 생활 패턴은 매우 복잡하다. 바로바로 무언가를 생산해 내어야 하고 그것을 토대로 다른 또 무언가를 하고 있다. 그러고 나면 집에 오면 녹초가 되어 삶을 돌아볼 겨를도 없이 잠자리에 든다. 이런 삶을 원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른 이들처럼 여유롭게 주변을 살펴보고 바라보고 싶었을 것이지만 그렇지 못한 것이 현대인이다. 잠시 자신의 휴대폰을 열어보고 어떤 사진들이 있는지 한 번 찾아보라. 아마도 예쁘다고 찍어 놓은 숲 속의 사진이나, 한 적한 골목길을 찍어 논 사진, 예쁜 꽃을 보면서 찍어 놓은 사진들이 있을 것이다. 그 사진들을 잠시 바라보면 어떤 느낌이 드는가? 지금 내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같이 느끼고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사진의 단순함이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이야기했다. 복잡하고 빠르게 다 변화되는 세상 속에서 스트레스와 압박감에 시달린다. 이럴 때 단순한 사진 한 장이 삶에 위안과 평화를 준다. 단순함은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넘어 일상에서 작은 행복을 발견하게 하는 법을 알게 한다. 복잡한 생각이나 걱정을 잠시 내려놓을 수 있도록 하며 현재를 즐기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사진은 뺄셈의 미학이고 단순함의 미학이라고 했다. 많은 것들을 없애고 정말 중요한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삶의 중요한 지표를 만들게 한다. 이런 철학을 가지고 있다면 좀 더 삶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찾고 진정으로 중요한 것들에 더 몰입할 수 있는 에너지를 얻지 않을까 한다. 사진의 단순함에서 인생의 복잡함을 걷어내고 삶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발견할 수 있게 된다. 사진 한 장이지만 삶에 여러 가지 긍정적인 변화들을 주고 삶을 만족스럽게 만드는데 도움이 된다. 사진 속 단순함을 통해 복잡한 세상에서 진정한 행복과 만족을 찾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