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세상에서 진정한 나를 잃지 않는 법

by Coach Joseph 2024. 6. 6.
728x90
반응형

  세상은 무수히 많은 것들이 변화에 아우성 대고 있다. 기술이 발전하고, 사회적 트렌드도 빠르게 변화되어 가고 있다. 일상은 그 변화에 맞추어 변형되고 있다. 스마트폰을 비롯한 챗지피티의 발달로 실시간 정보를 주고받고, 다양한 정보를 빠르게 공유할 수 있는 세상에 살고 있다. 모든 것이 이렇게 빠르게 변화되어 가는 삶 속에서 자신의 진정한 모습을 잃어버리기 십상이다. 사회가 요구하는 대로 그러 묵묵히 흘러가는 강물 위에 떠 있는 배처럼 말이다. 주변의 시선과 평가에 민감하고, 그에 맞추어 변화하려고만 한다. 이런 노력은 자신을 지치게 하고 불행하게 하며, 힘들게 만들기 쉽다. 진정한 아름다움이라고 하는 것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에서 나온다. 사진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사랑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을 위한 첫걸음은 아닌지 생각해 본다. 

세상에서 진정한 나를 잃지 않는 법

 

  자신을 그래도 인정하기

  자신은 있는 그대로 인정한다는 것은 생각보다 어렵다. 항상 자신에게 기대하는 부분이 많이 있어서 이다. 그것을 이루지 못하고 있을 때 스스로 좌절하고 만다. 여기에 주변에서 거는 기대들이 함께 하면 더 힘든 과정을 겪어야만 한다. 이런 외부 시선은 자신을 왜곡시키고, 진정한 자신을 숨기게 한다. 자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인정하기 위해서는 있는 그대로를 바라봐야 한다. 거울 앞에 서서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솔직해지는 것이다. 화장실 거울을 바라보며 툭 튀어나온 배를 보면서 배에 힘을 쥐어 본다. 그것은 순간에 들어간 배일뿐이다. 그것을 인정하고 직시해야 살을 뺄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나는 이 부분이 마음에 들지 않아"라고 느낄 때, 억지로 바꾸려고 노력하는 것보다 그 자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더 발전하는 삶을 살게 한다. 결점도 결국 자신의 일부라는 것을 인정하고 사랑하는 것이 중요하다.

 

  있는 그대로를 유지하는 법

  자신을 그대로 인정했다면 타인의 시선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의 존중감을 키워야 한다. 자신을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매일 아침 "나는 충분히 아름다워", "나는 정말 소중한 존재야", "나는 멋진 하루를 보냈어"라고 긍정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것이다. 이것이 자신의 존중감을 높이고, 장점을 발견하게 한다. 내가 잘하는 것, 내가 좋아하는 것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타인의 시선에서도 벗어나야 한다. 지나친 타인의 시선으로 인해 자신을 잃어버리게 된다. 자신의 일을 실천하는 데 오히려 더 집중해야 한다. 그래야 진정 원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게 된다. 

 

 자신의 아름다움 발견

 외적인 모습에서 아름다움만 나오는 것은 아니다. 내면, 성격, 생각과 감정에서도 아름다움은 나오게 되어 있다. 나와 소통의 부재로 이야기했던 직원이 내가 봉사하는 소속 직원에게 엄청 해댔나 보다. 내가 피해자인데 오히려 자신이 피해자인 양 그곳을 통해서 진행하라고 했다고 한다. 정말 화나는 일이다. 그 사람의 인성과 성격이 참 안되었구나를 떠오리며, 감정이 나보다 더할까를 생각해 보았다. 잊고 있던 감정이 올라오는 하루였다. 자신의 성격, 감정, 생각에서 내면의 아름다움이 형성된다. 이런 내면의 아름다움이 발견되어야 외적인 아름다움도 어울리게 된다. 아무리 외적인 모습이 뛰어나도 내적인 아름다움이 없다면 그것은 빈껍데기에 지나지 않는다. 옷을 입을 때 맵시가 나는 것처럼 내면의 아름다운 옷이 외적인 아름다움 모습을 돋보이게 한다.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 않을 수 있다. 매일 끊임없이 변화하는 세상에 타인에게 맞추고 살기 바쁘다고 할지도 모른다. 이런 상황에서도 자신을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하라는 것이다. 진정한 자신을 찾고 그것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함이다. 먼저 자신을 존중하고, 타인의 시선을 받지 않으며, 자신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아침 거울을 보면서 긍정적 언어를 통해 자신의 가치를 상기시켜야 한다.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을 통해 자신감을 키우고, 자신만의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결국 자신을 사랑해야 한다. 그러지 않고는 진정한 아름다움을 만들어 갈 수 없다. 자신을 사랑하지 못하는데 어떻게 타인을 사랑할 수 있겠는가? 자신을 사랑하지 않으면서 타인을 사랑할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은 위선자 말고는 없지 않을까 한다. 자신을 사랑하는 것이 어렵지만 과정을 통해 만들어 가면 행복하고 만족스러운 삶으로 나아갈 것이라고 생각한다. 진정한 나를 찾는 여정의 길을 가보면 좋겠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