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자신을 돕는자가 세상을 바꾼다.

by Coach Joseph 2024. 7. 3.
728x90
반응형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한다. 어떤 분이 글을 올려 주셨다. 그분의 이야기를 읽어보니 맞다는 생각이 든다. 한 청년이 가파른 언덕을 올라가며 도움을 요청한다. 하지만 튼튼해 보이는 청년의 몸과 무치로 충분하다고 생각했는지 부탁을 거절했다. 어쩔 수 없이 힘겹게 올라가다 중턱에 머무른다. 땀이 비 오듯 흘러 옷을 흠뻑 젖을 정도였고, 급기야 힘이 빠진 청년이 한숨을 쉬며 하늘을 본다. 도와주지 않는 사람들에 야속해하던 찰나 주변 사람들이 그를 도와준다. 무사히 언덕을 올라와서 청년은 감사를 전한다. 그러면서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서 도움만 청하는 것이 아니라, 최선을 다하다 보면 저절로 도움을 받는 것을 알았다"라고 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것을 스스로 깨닫는다. 

 

  최근에 내가 느끼는 것이기도 하다.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는 어떤 일들도 일어나지 않는다. 그 순간에도 항상 어떤 것들을 하고 있었다. 그리고 내디뎌 가는 시간들을 보내왔고, 어떤 것이든 시도하고 만들어 왔다. 그런 와중에 주변에서 도와주는 분들이 생겨나고 나아갈 수 있는 길을 열어주고 있다. 스스로 삶을 책임지고 적극적으로 노력을 할 때, 주변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다. 자신이 노력하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것이 없음을 새삼 깨닫고 있다.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보니, 주변의 도움을 받고 있다. 자신이 어떤 일을 하는지도 알려야 한다. 처음 모집했던 "사진코칭"이 자신도 없었고, 그동안 살아온 세월이 나를 움직이지 않게 했다. 바로 알리기를 꺼려했던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아니다. 한 번 도전하려고 한다. 알리고 또 알려 내 프로그램을 진행하려고 한다. 이제 시작이다. 

자신을 돕는자가 세상을 바꾼다.

 

  자기 주도성이 중요하다.

  스스로 돕는 자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생각하고 그것을 해결하기 위해 행동하는 사람이다. 자신의 삶을 스스로 개척해 나가는 개척 정신을 가지고 있다는 뜻이다.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초점을 두는 자기 주도성을 가지는 것이 삶에 더 많은 기회와 성취를 가져다준다. 자기 주도성은 매우 중요한 것이다. 빠르게 변해가는 세상에서 기존의 형식과 틀에 얽매이지 않는 사람이다.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가고 스스로 찾아가는 사람들이다. 스스로 돕는 자는 이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게 되고, 그것에 빠르게 순응하면서 자신을 끊임없이 발전시켜 가는 사람들이다. 개인의 자존감도 높이게 된다. 최근 신중년 훈련교사 수업의 실행 실기가 있었다. 세상이 변해가는 만큼 나도 변화하고 있었나 보다. 강의를 많이 한 것이 아니기에 나도 떨리는 순간이었다. 실행 실기를 마무리하고 몇 분이 일어나서 기립박수를 쳐 주었다. 정말 기분이 날아갈 것 같았다. 물론 처음 시작부터 전체적인 흐름을 그저 몸에 익혀진 데로 했을 뿐이었다. 코칭을 배워서 인지 학습자들과 자주 아이컨택을 비롯한 많은 것들을 이야기로 주고받는다.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발전한 결과라고 생각을 한다.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주변의 충고를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스스로 다시 한번 복기하면서 소화하려고 했다. 이런 과정을 거듭할수록 더 성장하고 있고, 주변의 도움이 더 많아지고 있다.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스스로 돕는 다면 많은 이들의 도움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감히 말할 수 있다.

 

  스스로 돕는 자가 되려면

  스스로 돕는 자가 되려면 제일 먼저 자기 이해가 되어야 한다. 자신을 이해하지 않고 어떻게 자신을 주도해 갈 수 있겠는가? 자신이 어떤 가치를 중시하는지? 어떤 목표를 이루고 싶어 하는지를 구체적이고 현실적으로 설정해야 한다. 현실적인 목표들을 위해 달려갈 때 성장과 발전을 돕는 방향으로 움직이게 된다. 여기에 자기 관리와 시간 활용도 필요하다. 하루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 있다. 이제 나도 다시 하루를 재설계해야 한다. 하루를 재설계하면서 제일 먼저 할 것이 아침운동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침에 일어나 수영을 하던지 헬스를 하던지 둘 중 하나를 시작해야겠다는 생각이다. 무엇이든지 해서 삶의 루틴을 다시 만들고 그것이 하루의 시작이 되어야 한다. 아침 운동을 게을리하고 나니 요즘 앞으로 툭 튀어나온 배가 무척 거슬리고 있다. 매일 책상에 앉아만 있다 보니 허리도 아프로 다리에 힘도 점점 없어져 가고 있다. 아침 운동부터 시간관리에 넣어놓고 계획을 세워 실행해야 한다. 스스로 돕는 자는 또한 끊임없이 학습하고 성장하는 사람이다.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자신의 능력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사람이다. 이를 위해 책을 읽고, 기술을 배우고, 다양한 경험들로 삶을 채워가야 한다. 


 

  스스로 돕는 자가 되는 것은 자신을 위해 노력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주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무언가를 시도하고 있고, 도전하고, 발전되어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그것을 통해 도움도 받게 되는 것이다.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자세는 주변 사람들에게 멋진 모습으로 비친다. 자기 주도성을 가지고 삶을 책임지며,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은 결국 좋은 성과를 만들어 내게 된다. 이것이 안된다면 말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하다. 자신을 깊이 이해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자기 관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제 나는 다시 출발선에 서 있다. 하루를 다시 설계하여 도전하고 이것의 시작은 아침 운동이다. 새로운 루틴을 만들고 스스로 돕는 사람이 되기 위해 최선을 다하다 보면 주변의 도움으로 더 큰 성장을 할 것이다. 자기 주도성을 바탕으로 더 나은 미래를 설계하고 있다. 스스로 돕는 자가 되어 많은 이들의 행복과 성장을 나누는 진정한 코치로서 제2커리어를 만들어 가는 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