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은퇴 이후의 삶에 대한 글

은퇴를 준비하며 부부가 함께 할 공통의 목표를 만들어라.

by Coach Joseph 2024. 9. 29.
728x90
반응형

  은퇴 후 시간이 많아지게 되면 다양한 생각들을 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은퇴 후 시간을 잘 보낼 수 있을지를 생각한다. 막연하게 생각해 온 일들이 현실로 닥치면서 쉬는 것만으로도 만족해할지 모른다. 그러나 현실은 쉬는 것에 만족을 못하게 되다. 부부가 함께 은퇴를 맞이하는 경우에는 더욱더 그렇다. 매일 아침에 눈을 떠서 저녁 늦게까지 함께 하면서 아무것도 하는 것 없이 얼굴만 본다고 하면 좋은 부부관계도 금세 금이 갈 것이다. 은퇴 후 부부가 어떻게 새로운 시간과 변화를 맞이해야 할지에 대한 계획을 은퇴 전에 고민할 필요가 있다. 그중에서 은퇴 이후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공통의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도 좋을 것이다. 이를 통해 부부가 더 돈독해지고 더 긴밀하며 풍성한 관계를 유지하며, 함께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은퇴 전후의 부부들을 만나는 경우들이 있다. 대부분 직장생활 동안에는 각자의 업무에 바쁘게 살아가다 보니 함께 일정을 맞추기 조차도 힘들었다. 일 외적인 공통된 목표나 프로젝트는 상상도 할 수 없는 일이었다. 하지만 은퇴 후에는 일상에서 함께 보내는 시간이 늘어나기에 서로에게 부족했던 시간과 관심을 채울 수 있는 기회를 가지는 것이다. 이때 부부가 공통의 목표를 세우고 하나의 플로젝트에 몰두하는 것은 두 사람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만들어줄 수 있다. 왜 부부가 함께 할 공통의 프로젝트가 중요한가? 어떤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좋을까?

Create common goals for you and your partner as you prepare for retirement.

 

  왜 부부 공통의 프로젝트가 중요한가?

  부부가 함께 할 프로젝트를 정하는 것은 어쩌면 중요한 과제일지 모른다. 그 이유는 공통의 목표가 부부 관계를 강화시켜 준다. 부부가 은퇴 후에도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공통의 목표를 가지는 것이다. 이 목표가 단순 취미 활동일 수도 있고, 새로운 사업이나 봉사 활동과 같은 것일 수도 있다. 중요한 것은 부부가 함께 이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는 점이다. 서로가 동등한 파트너로서 함께 일하고 협력하는 과정을 통해 더욱 깊은 관계를 만든다. 은퇴 이후는 아니지만 지금 우리 부부는 ME(Marriage Encounter) 봉사를 하고 있다.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봉사는 이것밖에 없다는 아내의 말에 10년을 넘게 봉사하고 있다. 봉사활동을 통해 서로 협력해 가며 더 깊은 관계가 되어 간다. 또 취미활동으로 음악을 배우거나, 운동을 함께 하면서 서로가 돈독해질 수 있다.

 

  은퇴 후의 시간관리에도 도움이 된다. 갑자기 많아진 자유시간으로 서로 부담이 될 수 있다. 부부가 각자의 시간을 따로 시간을 보냄으로 인해 점점 더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 서로 다른 속도를 맞출 수 없어 더 멀어진 관계로 노년을 맞이해야 한다. 만일 공통의 목표나 프로젝트가 있다면, 함께 시간을 보내는 명확한 목적이 생기고, 의미 있는 일상을 만들 수 있게 된다. 이는 부부 일상에 화력이 되고 무의미한 시간 낭비를 줄여 생산적인 은퇴 생활을 이어갈 수 있게 된다. 또한 부부가 가진 목표는 삶에 새로운 도전과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은퇴 이후에는 직장에서 얻는 성취를 기대할 수 없기에 부부가 함께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활동으로 부부가 더욱 끈끈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된다.

 

  어떤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좋을까?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프로젝트는 무엇이 있을까? 프로젝트는 부부 한쪽이 원하는 것을 하는 것이 아니라, 부부가 모두 흥미를 가지고,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활동을 선택해야 한다. 시간적 여유가 생긴 만큼 시도해 보지 못했던 것을 경험해 보는 것이 좋다. 먼저, 함께 여행을 해 보는 것이다. 단순하지만, 직장 생활 중에는 긴 시간을 보낼 수 없었기에 세계여행도 좋고, 국내여행도 좋다. 장소를 탐방하는 것을 넘어 관심사를 공유하게 되고, 새로운 경험을 나누는 좋은 기회가 된다. 두 번째는 봉사활동이 있다. 지역사회에는 수많은 봉사의 손길이 기다리고 있다. 자신들이 관심이 있는 분야를 찾아보고, 자원봉사를 하게 된다면 작은 보람과 성취감을 가질 수 있다. 세 번째는 창작활동을 하는 것이다. 부부가 함께 시를 쓴다든지, 그림을 그린다든지, 사진을 찍으러 다닌다든지 창작활동을 통해 자신의 진가를 발휘하게 될 수 있다. 사진과 영상을 하게 되면 소중한 추억과 함께 타인과의 공유도 하게 된다.

 

  네 번째는 함께 새로운 학습에 도전해 보는 것이다. 평생학습을 통해 새로운 기술이나 지식을 배우게 된다. 다양한 온라인 강의 플랫폼은 언제 어디서든지 다양한 방식으로 접할 수 있다. 부부의 공통 관심사를 나누어 보고, 그 관심사를 찾아 함께 공부하고, 서로 지식을 공유하게 되면 성장하는 은퇴의 삶이 될 수 있게 된다. 리더십과 코칭 대학원을 다니면서 심리학을 공부하는데 아내는 아동 심리학 공부를 했었다. 그러다 보니 공통으로 이야기할 수 있는 부분이 생겼다. 심리학에서 이야기하는 것들을 서로 나누면서 나 자신이 부족했던 부분, 아내가 부족한 부분을 서로 채워주는 것을 경험해 보니 꼭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학습은 부부의 대화를 풍부하게 하고 지적 성장을 가져갈 수 있게 된다. 


 

  은퇴 후의 생활은 많은 시간이 주어지는 만큼, 그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부부의 삶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공통의 프로젝트를 만드는 것은 두 사람의 관계를 더욱 깊고 의미 있게 만들어 줄 수 있다. 공통의 목표를 향해 협력하고, 함께 성취감을 나누는 과정은 은퇴 후의 삶을 더욱 활기차고 풍요롭게 만들어 준다. 여행, 봉사 활동, 창작 활동, 학습 프로젝트 등 두 사람이 흥미를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분야에서 공통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가는 것은 부부간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동시에, 은퇴 후에도 새로운 도전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는 기회가 될 것이다. 결국 은퇴 후에도 부부가 함께 성장하고, 서로의 동반자로서 더 나은 삶을 만들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부부 공통의 프로젝트는 두 사람의 관계를 더욱 돈독하게 하고, 은퇴 후에도 의미 있는 삶을 살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지금부터라도 서로가 함께 이루고 싶은 꿈과 목표를 이야기하며, 두 사람이 함께 만들 수 있는 특별한 프로젝트를 구상해 보자. 그 과정에서 부부는 새로운 차원의 관계를 형성하고, 은퇴 후에도 활기차고 풍성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