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좋은 디자인이 삶의 질을 높인다.

by Coach Joseph 2024. 10. 17.
728x90
반응형

  디자인이 좋아야 사업이 성공을 한다. 훌륭한 디자인을 만들어야 고객들의 주목을 받게 되고, 신뢰를 형성하게 된다. 이것이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게 되고 상품이 팔리게 된다. 이것은 사업에만 접목되는 것이라고 볼 수 없다. 사람이 살아가는 인생도 이러할 수 있다. 삶에 대한 디자인이 잘 되어 있어야 인생이 성공과 만족도가 상승을 한다. 좋은 디자인이 사업을 잘 이끌어 가듯이 삶도 좋은 방향으로 디자인해야 자신이 원하는 삶의 방향으로 갈 수 있다. 강의를 하면서 느끼는 것이지만 항상 자신이 잘해야 한다. 좋은 디자인을 만들어야 좋은 강의를 하게 되고, 좋은 사람들을 다시금 만나게 된다. 

Good design enhances the quality of life.

 

  디자인처럼 설계되는 인생

  삶을 디자인한다는 것은 더 만족스럽고, 가치 있는 삶을 살아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는 것이다. 좋은 디자인은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게 하는 직관이 작동하게 된다. 잘 디자인된 삶을 혼란을 줄이게 되고 더 많은 기회의 창이 열리게 된다. 어떤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시간을 활용하며, 관계를 어떻게 맺어가는 모든 것을 말한다. 그것이 어떤 가치에 집중이 되고 삶이 만족스럽게 된다. 깔끔하고 효율적이며, 예쁜 상품은 고객의 신뢰를 얻게 된다. 옛말에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말이 있다. 눈에 보이는 것에 의해 삶이 달라지게 된다. 삶의 선택들이 명확하고 의미 있는 방식으로 정리가 될 때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게 되고 존중을 받으며 신뢰를 얻게 된다. 삶은 디자인 한다는 것은 상당히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자신의 시간과 자원을 적절히 잘 활용해야 하는 것이고, 자기 관리를 넘어 인간관계, 직업, 취미에 이르기까지 다방면으로 삶에 영향을 미친다.

 

  좋은 디자인은 기능성과 미학을 갖추고 있다. 삶도 그렇다. 기능적으로 유용한 삶, 즉 목표와 의미를 가지고 생산적으로 살아가고, 미적으로도 만족스러운 삶을 살아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내면의 행복과 균형적인 삶을 살아가게 된다. 디자인에서 사용자의 경험이 중요한 것처럼 삶도 자신의 경험이 중요하다. 매일의 작은 경험들이 쌓이게 되면서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어떤 삶을 살아가고 있는 지를 결정하게 된다. 좋은 디자인은 끊임없이 개선을 하는 것으로 삶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자신의 삶을 지속적으로 살피면서 개선의 삶을 살아야 한다. 그래서 항상 배우고, 성장하면서, 자신의 삶을 개선해 가는 것이다. 작은 실수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더 나은 선택을 위한 노력을 하는 마음이 중요하다. 삶을 디자인 함에 있어 유연하고, 지속적인 개선의 자세를 가져보길 바란다.

 

  인생의 성공을 위해서 목적이 분명해야 한다. 디자인이 목적에 따라 달라지듯 자신의 삶도 원하는 바를 명확히 해야 한다. 너무 큰 목표는 쉽게 포기하게 된다. 프리랜서로 시작한 어느 강사의 이야기이다. "자신은 월 100만 원 ~ 150만 원을 버는 것이 목표였다고 한다. 1년만 지나면 계속해서 프리랜서의 삶을 살아간다. 3년은 너무 길다. 1년만 열심히 살아봐라"는 이야기를 들려주었다. 그 말을 듣고서 그래 목표를 너무 크게 잡고 있었다는 생각을 해 보았다. 지금부터라도 목표를 분명히 하면 좋을 듯하다. 다음으로 단순화하라. 불필요한 것들을 제거하고 심플하고 눈에 띄는 제품을 진열대에 진열하는 것처럼 자신의 삶에서도 핵심에 집중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단순화된 삶은 자신의 에너지를 중요한 곳에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고 삶의 질을 높인다. 마지막으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좋은 디자인이 시각적, 기능적 균형을 이루면서 사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진다. 삶도 그렇다는 생각이 든다. 일과 휴식, 개인적인 시간과 사회적 관계, 물질과 정신의 성장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럴 때 삶의 만족도가 상승하고 지속적인 행복을 추구하게 된다. 

 


 

  좋은 디자인은 사업의 성공적인 필수 아이템이다. 삶을 어떻게 디자인해 가느냐도 인생의 성공과 깊은 연관이 있다. 삶은 자신이 만든 선택들의 집합체이다. 그 선택들이 모여서 자신의 인생을 디자인한다. 명확한 목적, 단순함, 균형이라는 좋은 디자인 요소들을 삶에 장착하게 될 때, 자신은 더 만족스럽고 의미 있는 삶을 살아가게 된다. 인생을 단순히 흘러가는 데로 사는 것도 방법일 수 있다. 하지만 과정을 하나하나 디자인해 나가다 보면 멋지고, 만족스러운 삶이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디자인한다는 것은 자신이 가진 꿈의 결정체를 만들고 그것을 삶에 실천하며, 이름을 빛나게 만들어 가는 과정이다. 세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기 위해 삶은 좋게 디자인하면 어떨까?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