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려움과 불안감은 삶을 살아가다 보면 자주 마주하게 되고, 생활에 많은 영향과 변화의 갈림길에서 선택을 하도록 강요한다. 삶 속에서 다양한 상황들과 마주하면서 또 다른 감정들과 만나기도 한다. 겉으로 표현되는 공포의 두려움과 불안감은 그 상황이 끝나고 나면 어느 정도 사라 질지도 모르지만, 표현이 되지 않는 내면에서 일고 있는 두려움과 불안감은 때론 많은 시간들이 흘러가야 해소되는 경우들이 있다. 두려움과 불안감이 다가오면 어떤 질문들을 하면 극복할 수 있을까?
두려움과 불안감이 일어나는 상황
4학년 1학기를 마친 대학생들은 엄청난 스트레스를 동반하는 두려움과 불안감이 있을 것이다. 취업을 하기 위해 이력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준비하는 취준생들, 아직 어떤 직장을 가야 할지 방향 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학생들은 불확실한 미래로 인한 두려움과 불안감은 엄청날 것이다. 특히나 요즘은 인공지능이라는 것으로 인해 일자리가 축소될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더욱 불안하고 두렵기만 할지도 모른다.
한때 사오정, 오륙도를 외쳐대던 기업들을 보면서 아직 할일이 많이 남아있고, 정정한데, 은퇴와 퇴직을 해야 한다는 두려움과 불안감이 있다. 지금도 많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에 다니는 직장인들은 언제 내 책상이 복도의 끝 구석으로 옮겨지지는 않을지 전전긍긍하게 되고 매사에 조심하게 된다. 아이들은 성장하고 있고, 고등학교까지는 무상교육이라는 허울 좋은 울타리 안에 있지만 사교육을 해야만 하는 부모들은 결국 많은 돈들이 들어가고 있는 상황일 것이다. 이런 상황에 은퇴나 명퇴를 해야 하는 상황이 온다는 생각들이 불안감과 두려움을 가중시키게 된다.
그런 선배들을 바라보면서 미래의 삶에 대한 불확실성은 자신들을 힘들게 한다. 옥죄는 상황들로 인해 뒤처지지 않으려고 업무는 가중되고, 잦은 야근과 술자리는 건강을 해치기도 한다. 주변 사람들을 바라보게 되면서 갑자기 원인을 알 수 없는 병명으로 병원에 입원을 했다던지, 수술을 했다는 이야기를 듣게 되고, 불안정한 생활들이 반복되면서 성인병들이 하나둘씩 방문하게 된다. 고혈압, 당뇨, 불면증 등으로 고생을 하고 아침식사로 한 움큼의 약을 먹는다는 사람도 있다.
기업들은 어떠한가? 코로나 시대를 보내면서 조금만 지나면 된다고 생각하고 버텨왔는데 코로나가 끝나면서 심각한 경제 위기들을 맞고 있다. 금방 풀릴 것처럼 보이다가도 어느새 더 깊은 나락으로 빠지는 것은 아닌지 항상 위태롭기만 하다. 금리 인상으로 인플레이션은 잡을 지는 몰라도 경기침체로 인해 기업의 위기를 고민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영업자들은 어떠한가? 코로나만 끝나면 예전의 상태로 돌아갈 것처럼 보였지만, 여전히 장사가 안 되는 자영업자들이 많이 있다. 심각한 경기침체로 인한 부도 등이 우려되는 현실이다. 이처럼 많은 곳에서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힘들어하고 있을 것이다.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서 어떻게 하면 좋을까? 코칭을 통해 자신을 들여다 보면 좋지만 그게 안된다고 하면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져야 한다.
두려움과 불안감을 벗어나기 위한 코칭 질문
먼저, 두려움과 불안감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해야 한다. 두려움의 정체가 무엇인지를 물어보는 것에서 출발한다.
"당신이 느끼는 두려움과 불안감은 무엇인가?"
"이와 비슷한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낀적이 있나요?"
"그 두려움과 불안감은 주로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나요?"
"두려움과 불안감으로 인해 어떤 반응을 보였나요?"
"그래서 어떤 것을 할 수 없었나요?"
"두려움과 불안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는 어땠나요?"
"그런 상황에서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었나요?"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을 해결하기 위해 어떤 행동들을 시도해 보았나요?"
"그런 행동의 결과는 무엇이었나요?"
"어떤 변화가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하게 했나요?"
"만약에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했다면 어떻게 달라졌을까요?"
"이렇게 두렵고 불안해 하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이런 선택을 하려고 하는 가요?"
"그러면 어떻게 해야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할 수 있을까요?"
"이런 두려움과 불안감을 줄여줄 수 있는 긍정적인 자세나 생각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한 성공경험이 있다면 어떤 것인가요?"
"한 달 후 두려움과 불안감이 크게 줄었다고 상상해 보면 기분이 어떤가요?"
"한 달 후에 지금의 모습을 본다면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은가요?"
"성공했던 경험을 떠올려 보니 기분은 어떤가요?"
"그것으로 지금 무엇을 해보고 싶은가요?"
"또 다른 것을 해보고 싶다면 무엇인가요?"
"그리고 또"
실패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싶다면, 위의 질문들을 적절히 활용해 보고 추가로 아래의 질문을 해도 좋을 것이다.
"절대로 실패할 리 없다는 것을 알면 무엇을 하겠는가?"
"요술 방망이가 있다면 어떻게 해보겠는가?"
"최악의 경우가 발생한다면 어떻게 될 것 같은가요?"
"5살짜리 아이라면 이럴때 어떤 선택을 할까요"
"전문가는 이럴때 어떤 선택을 하라고 할까요?"
"실패한다면 원인은 무엇일까요?"
"실패한다면 어떻게 해야 실패를 딛고 일어설 수 있을까요?"
"성공한다면 그 성공은 어떤의미가 있나요?"
"실패의 두려움을 향해 작은 첫발을 내디딘다면 어떤 것을 해보면 좋을까요?"
"또 다른 것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그리고 또 무엇을 해보면 좋을까요?"
이렇게 많은 질문들 중에서 몇 가지만 선택하여 질문을 해도 현재 내가 두려워하고 불안해하는 원인과 만남을 가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선택을 하게 되며, 당장에 극복이 되지 않는다 해도 어떤 시도들을 통해 한 발짝 나아가는 시간이 될 것이다. 이런 시간을 자주 반복적으로 가져가다 보면 삶의 방향이 정해질 것이고, 기업이 가진 두려움과 불안감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들을 제시할 것이며, 자영업자들 또한 긍정적인 생각과 자세로 극복해 나갈 것이다. 몇 가지의 예시만 들었지만 삶에는 많은 불안감과 두려움이 있을 것이다. 작게는 지각을 해서 상사에게 꾸지람을 듣는 상황, 우산을 챙기지 않았는데 비가 올 것 같은 상황, 사랑하는 사람에게 고백하는 데 받아주지 않을 것 같은 상황, 성적이 안 좋아 부모에게 꾸지람을 들을 것 같은 상황 등 생활 속에 많은 것들이 존재할 것이다.
이런 상황에 코칭을 통해 극복해 간다면 삶은 더 풍요로워질 것이다. 여러분도 두려움과 불안감을 가지고 있다면 위의 질문들 중에 어떤 질문으로 극복해 볼 것인가요? 두려움과 불안감을 벗어나기 위해서 코칭 질문을 한다면 삶은 더 여유롭고 풍족하게 될 것이다.
** 긍정의 한마디(완료형): 두려움과 불안감이 해소되는 날이 되었고, 겪고 있는 조직의 어려움들이 술술 풀리는 하루가 되었다.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더로서의 모습과 역할 (14) | 2023.06.30 |
---|---|
좋은 정신건강은 긍정적 삶과 인간관계에 영향을 준다. (5) | 2023.06.29 |
삶이 나를 속이는 것은 교향곡을 만드는 과정이다. (6) | 2023.06.27 |
MZ세대들의 3요와 조직의 능동적 변화 (2) | 2023.06.26 |
낯선 나의 모습에 지쳐버린 하루 (0) | 2023.06.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