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둔한 도구로 구멍 뚫는 것은 인내와 끈기가 필요하다.

by Coach Joseph 2024. 9. 19.
728x90
반응형

  둔한 끝으로 구멍을 뚫는다고 하면 "그게 가능해?"라며 반문을 하게 된다. 둔한 끝으로 구멍 꿇는 것이 생소하게 들릴 수 있다. 하지만 둔한 끝으로 구멍을 뚫는다는 것은 깊은 통찰과 중요한 교훈이 있다고 본다. 날카롭지 않은 도구로 무엇인가를 뚫기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떠오른다. 그것은 많은 시간을 요구하게 되고, 과정에서 좌절감도 느낄지 모른다. 하지만 둔한 도구는 자신의 인생에서 인내와 꾸준함을 상징하고 있다. 한 번 뚫린 구멍은 안정적으로 오래 유지하게 되며 거칠 것이 없게 된다.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인생이 쉽지 않다는 생각을 떠올려 본다. 유튜브의 어떤 아이가 막대 위에 야구공을 올려놓고 공을 치는 것을 보았다. 그 아이는 이제 17개월 된 아이였다. 그 아이가 과연 공을 맞추고 잘 날리는 데 까지 얼마나 걸렸을까? 썸네일을 보니 "2년간 야구에만 집중하면 생기는 일"이었다. 외국인 아이였는데 2년이 지났는지 잘 친다. 

 

  삶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수많은 도전을 하면서 세상을 살아가고 있다. 빠르게 해결되지 않는 문제를 만나기도 하고, 쉽게 열리지 않는 문을 수없이 마주하게 된다. 지금 내가 가진 도구는 어쩌면 둔한 도구인지도 모른다. 잘 뚫을 수 있는 도구가 아니라 거칠고, 둔한 도구이다. 이런 순간에 마주한 영상이었고, 이것을 통해 삶의 끈기가 필요함을 생각하게 한다. 삶을 살아가는데 날카로운 도구만이 좋은 것은 아니라고 본다. 둔한 도구이지만 인내와 끈기를 가지고 살아가면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다는 이야기이다. 성공은 순식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 끈기가 함께 할 때 이루어지는 것이다. 한 번 뚫는 구멍은 좀처럼 막히지 않을 것이고, 거칠 것 없는 길이 펼쳐질 것이다는 기대감이 있다. 

Drilling holes with blunt tools requires patience and persistence.

 

  긴 여정에서 삶의 통찰

  날카로운 도구들은 준비된 사람을 말하고 있다고 본다. 나 자신은 준비된 사람이 아니라 준비를 해 가고 있는 사람이다. 과정에서 무수히 많은 날카로운 것들과 부딪히며 나아가고 있다. 날카로운 도구는 빠르게 강의안을 만들고 그것을 기반을 잘 진행하는 사람들이다. 내게는 항상 시간이 필요하다. 준비하는 시간과 전달하기 위한 준비의 시간이다. 그래서인지 많은 시간들이 필요함이다. 최근 다시 ChatGPT도 새로운 것이 나왔다. o1-Preview라는 모델이다. 그래서 다시 준비해야 한다. 시간의 변화가 이렇게 빠른 줄 모르고 서서히 준비한 것을 제대로 써먹지고 못하고 추가해야 하는 부분들이 발생했다. 다시 둔한 도구를 꺼내야 한다. 삶에서 성공이라고 하는 것, 인간관계에서 신뢰라고 하는 것, 자신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들은 빠르게 성취되지 않고 있다. 수많은 실수들을 반복하고, 주변이 시선과 비판이 있음에도 이 구멍을 뚫고 나가야 한다. 이 구멍이 뚫리게 되면 그 성취감은 다른 누구보다 더 클 것으로 보인다. 

 

  그 구멍을 뚫는 시간은 짧은 시간이 아니다. 목표를 향해 가는 여정은 만만한 것이 아니다. 큰 성취를 이루어 낸 사람들의 과정을 보면 단박에 된 사람은 드물다. 매일 같이 조금씩, 그러나 꾸준히 노력한 결과들이 결과물로 드러나게 된다. 그래서 지금하고 있는 노력들이 헛되지 않다고 생각한다. 매일 강의안은 준비하고, 접착제를 붙인 것처럼 엉덩이는 항상 의자에 붙어있다. 성과의 시간만을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내가 언젠가 그런 이야기를 했다. 3년만 해보라고 그 시간이 지나면 알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견디기 힘든 시간들이 지나가고 있다. 강의가 없는 날들이 많아서 이다. 하지만 내게 주어진다고 해도 내가 한계가 있다. 그럼에도 사진으로 행복을 찾는 프로필 사진 촬영과 강의는 이제 그냥 한다. 이게 바로 이루어낸 성취가 아닐까? 하는 생강기 든다. 시간이 흐르고 나면 가치가 발생이 되고, 쉽게 없어지지 않기 때문이다. 이처럼 둔한 끝으로 구멍을 뚫는 것은 어렵고 더디게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목표에 도달하게 되면 그만큼 가치가 있고,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본다.

 

  이제는 돌아갈 수 없다. 둔한 도구이지만 뚫고 나가야 한다. 그 구멍이 뚫리는 곳을 향해 지속적으로 돌려야 한다. 인생에서 중요한 터닝 포인트의 길에서 새로운 변화와 전환점에 도전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이런 새로운 도전에 힘들고 어려움이 내게는 있지만 내게 중요한 것이 인생의 재미를 찾는 것이다. 한 번 결정한 것을 번복하고 싶지 않다. 그 길을 걷고 있고, 앞으로 나아가고 있어서 이다. 내게는 새로운 힘을 만들어 가고 있는 중인지도 모르겠다. 인생에서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는 이들을 바라보면서 그분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마음이다. 그 도구가 무엇인가를 뚫기는 쉽지 않다고 말이다. 하지만 그 과정은 견디고 나면 더 강하게 성장해 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도 말할 수 있다. 인생의 진정한 변화와 성장에 있어서 꼭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무언가를 뚫어 내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이 인내와 노력임을 이야기하고 그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라고 말이다. 

 


  둔한 도구로 구멍을 뚫는 과정은 인생에서의 인내와 꾸준함을 상징하고 있다. 빠르게 성취되지 않는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것은 쉽지 않지만, 그 노력은 결국 가치 있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다. 날카로운 도구가 아니더라도 지속적인 노력과 인내가 있다면 성공의 길로 갈 수 있다. 지금 당장은 어려움과 좌절감이 있을 수 있지만, 그 과정을 통해 더 강해진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고 본다. 인생의 전환점에서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말고, 인내와 노력으로 새로운 기회를 맞이해야 한다. 결국, 둔한 도구로 구멍을 뚫는 것은 인생의 중요한 교훈을 담고 있으며, 그 노력은 헛되지 않을 것이다. 삶에서 중요한 것은 도구의 날카로움이 아니라, 그 도구를 사용하는 자신의 마음가짐과 태도이다. 지속적인 노력과 끈기로 목표를 향해 나아간다면, 어느 순간 그 구멍은 뚫려 있을 것이고, 거칠 것 없는 길이 펼쳐지게 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