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근시대의 삶(50대의 하루의 삶)

하늘이 도와 주는 작은 변화는?

by Coach Joseph 2024. 10. 11.
728x90
반응형

  하늘은 남의 힘에 기대어 행복을 바라는 사람을 돕지 않는다고 한다. 이는 우리가 알고 있는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는 말에서 나온 것이다. 삶에서 진정으로 성공과 행복이 다가오게 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 타인에게 의지고 기대어만 간다면 하늘도 지나쳐 버린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어렵고 힘든 순간이 되면 타인에게 의지하려고 한다. 자신이 해야 할 일인데도 다른 사람들에게 미루게 된다. 요즘 많은 것들이 복잡하게 지나가고 있다. 내심 다른 일들을 누군가 해주었으면 하지만 결국은 내가 해야 하는 일들이다. 시간이 그렇게 맞추어 주지는 않지만 그렇게 맞추어 가야 하기도 하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라면 더더욱 스스로 일들을 해 나가야 한다. 하늘이 돕지 않는 것은 의존적인 태도로는 자신이 가진 보석을 발견할 수 없다는 이야기이기도 하다.

 

  경쟁이 심한 사회에 살면서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것은 미덕처럼 생각이 될지도 모른다. 그러나 본질은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누군가의 문제를 대신 해결해 주는 것은 그의 성장을 방해하는 일이 될 수도 있다. 언덕길에 올라가는 구르마를 오늘은 밀어줄 수 있지만 내일도 밀어줄 수는 없다. 왜냐면 누군가가 항상 그곳에 있지 않기 때문이다. 그런 측면에서 보면 ChatGPT 강의를 하게 된 것은 누군가 구르마를 밀어준 것과 같다. 그러나 다음에 누군가 밀어주지 않기에 스스로 연구하고 공부한 것을 강의를 하고 있는 것이다. 8시간 동안 모든 것을 다 알려줄 수는 없다. 그분들에게 많은 것을 알려주려고 준비했지만 결국 중간에 한번 해보시라는 말을 할 수밖에 없었다. 그분들도 이제는 이것을 계기로 자주 활용하고 사용해야 한다. 하늘은 스스로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을 했을 때 비로소 도움을 준다.

What small changes does the sky help?

 

  스스로의 힘을 믿는 자세

  많은 이들은 어려운 상황에서 타인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사회라는 집단안에 살다 보면 서로의 도움은 항상 필요한 경우들이 많다. 도움을 받는 것을 잘못되었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도움은 받는 과정에서 스스로 어떤 해결점들을 만들어 가려고 노력하는지에 대한 자세와 태도를 말하는 것이다. 의존적인 태도는 다른 사람에게 도움을 기대도 자신은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는 것에서 시작이 된다. 이런 자세는 단기적으로는 무엇인가 만들어 낼지 모르지만 장기적으로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스로 가진 힘이 있음을 믿어야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잠재력을 발견할 수 있고, 그것이 성장으로 이어지게 된다. 자연스럽게 자신에 대한 신뢰도가 쌓이게 되고, 타인의 도움이 없이 도전해 가는 역량이 만들어지게 된다.

 

  하늘을 돕는 사람은 이런 사람들이다. 스스로 힘을 알고, 믿고, 그 믿음으로 이끌어 가게 되면서 하늘에서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럼 의존적인 태도를 가진이는 어떤 사람들일까? 이런 사람들은 자신의 힘을 스스로 떨어뜨리고, 약화시키게 된다. 이것이 더 많은 힘들어지고 어려워지게 한다. 타인의 도움에 의존하게 됨으로 자신이 하는 도전이 무엇인지 조차 명확하게 인지하지 못하게 된다. 결국, 악순환이 지속이 되고, 스스로 성장하는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낳게 된다. 자신의 삶의 주도권이 누구에게 있는가? 바로 스스로에게 있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스스로의 힘을 믿고 도전을 해나가는 삶이야 말로 인생을 멋지게 사는 특권을 만드는 것이라고 본다. 

 

  작은 변화에서 시작하는 힘은?

  마음속에 있는 것들은 그저 마음 안에 있는 것으로 끝이 나다. 이는 실제 행동으로 옮겨지지 않았기에 아무런 일 조차 일어나지 않게 된다. 아무리 좋은 생각과 의지가 있다고 한들 행동으로 이어지지 않는 다면 아무런 변화나 가치가 없는 것이다. 자신에게 결심을 할 수 있는 힘을 만들고 이 힘으로 행동으로 옮기는 용기가 필요하다. 작은 변화라도, 그 어떤 것이라도 좋다. 시작하는 힘이 필요하다. 꾸준히 하는 힘이 필요하다. 아직도 주저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를 살펴야 한다. 아직도 정신 차리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보아야 한다. 지금 나아가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도 알아야 하고, 어디로 향해 가야 맞게 가는 길인지도 보아야 한다. 작은 변화는 처음에 별것 아닌 것처럼 보이기도 하지만 이런 변화들이 쌓이게 되면서 엄청난 성장과 큰 변화를 만들어 내게 된다. 

 

  행동하지 않으면 남의 도움도 어느 순가에 끝이 나게 된다. 이것이 변화되지 않는 삶이 되는 것이기에 지금은 자신에게 끝없이 외쳐야 한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지금 행동해도 늦을 수 있다고, 한 발만이라도 움직여 보라고 조언해 주어야 한다. 자신이 처한 상황만을 바라보고 그런 외부 요인으로 인해 멈추어 버려서는 안 된다. 한 발이라도 움직이려고 하고, 작은 변화를 시작해야 한다. 하늘이 돕기를 원한다면, 하늘이 바라는 일을 해야 한다. 하늘이 바라는 일은 스스로 이루기 위해 작은 행동, 변화를 시작하는 것을 말한다. 그런 작은 변화들이 진정한 변화의 시작이 되고, 자신의 삶에 전환점이 되어주기도 한다. 하늘은 행동하지 않는 이에게 그 어떤 도움도 주지 않는다. 그것이 이치인지도 모르겠다. 


 

  삶에 대한 태도가 어떠해야 하는 지를 잘 표현하고 있는 말이 "하늘은 남의 힘에 기대어 행복을 바라는 사람을 돕지 않는다"는 말에 잘 나타나 있다. 진정한 행복과 성공은 외부의 것이 아니다. 스스로 만들어 내는 내부의 마음이 결정하고 다음으로 외부의 행동과 노력이 필요한 것이다. 외부의 도움을 받지 말라는 말은 아니다. 자신이 노력하고 도전하려는 마음이 있어야 외부의 도움이 주어졌을 때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의존적 태도는 결코 도움이 되지 않는다. 스스로의 힘을 믿고, 그 믿음을 행동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야 말로 하늘의 도움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는 거시다. 하늘은 스스로 노력하고 도전하는 이들을 도와준다. 의존적 태도에서 벗어나 작은 행동으로라도 표현을 하기 시작한다면, 하늘은 도움을 주게 된다. 하늘이 돕기 위한 나의 행동은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반응형